본문 바로가기
알면 좋은 건강 상식

당뇨 치료에도 좋은 미역! 놀라운 효능 7가지

by 건강한 자취생 2023. 5. 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일이면 우리나라에서는 미역국을 먹는 전통이 있는데요.

평소 잘 먹지는 않는 미역이지만 그럴 때 특히 많이 먹는 거 같아요! 또 가끔 횟집을 가면 미역을 주면 그 때도 많이 먹는 거 같네요

 

미역은 건강에 좋다라는 말을 평소 참 많이 들었는데요.

당뇨에도 좋다고 소문난 미역인데 오늘은 미역의 효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당뇨 치료

미역에는 풍부한 히스타민 성분이 있는데 혈압을 낮춥니다. 또한 미역 내의 미끈미끈한 점질 성분인 '알긴산'은 장에서 당 물질과 젤을 형성하는데 이는 당의 흡수를 지연시키며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즉 미역은 혈액을 맑게하고 혈관을 깨끗하게 만드는 좋은 식품입니다!

 

2. 다이어트에 좋다

미역국은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인데요. 미역 생것은 100g당 18kcal 열량 밖에 내지 않습니다. 그런데 거기다 단백질 3g, 탄수화물 5.1g인데 지방 함량은 0.3g으로 대표적인 저지방 저열량 식품입니다. 거기에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은 풍부해 영양상으로 훌륭합니다.  거기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형성하는데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칼슘 풍부

미역이 칼슘이 풍부하다고 하는 건 널리 알려진 사실인데요. 미역 100g에는 칼슘이 149g 들어있으며, 우유 1컵(200ml)보다도 2배로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칼슘은 특히 여성에게 중요한데 폐경과 갱년기를 겪으며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골다공증 발병률이 높아져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변비 예방

변비는 전 인구의 5~20%가 겪는 매우 흔한 증상으로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인데요.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이 심한데 특히 임산부를 괴롭히고는 합니다. 미역은 수용성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불용성 식이섬유도 많아 변비를 개선하는 데 정말 좋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내 유산균의 좋은 먹이가 되기 때문에 장내 환경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암 예방

미역에는 식이섬유와 무기질,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거기다가 항암 효과를 가진 후코이단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장내 발암물질을 흡착, 배출하며 장내 유익균을 증식하는데 도움을 주고 거기다 암세포의 발생 억제와 전이까지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머릿결 튼튼! 탈모 예방

미역에는 피부를 좋게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비타민A, B1, B2, C, E 등이 풍부하며, 각종 미네랄과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 뿐만 아니라 머릿결 개선, 탈모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7. 독소 해소

미역에는 메오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는 니코틴과 타르 같은 담배에 많이 들은 독소를 해독합니다. 그래서 미역은 폐암, 심장병 등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k가 많이 들은 미역은 요오드성분이 필요해 체내 독소와 중금속 배출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 미역의 놀라운 효능 7가지를 알아봤는데요.

꼭 특별하 날 먹을 게 아니라 특별할 나의 몸을 위해서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모두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라며

이번 글은 이렇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